약유중생이 다어음욕이라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하면 변득이욕하며
약다진에라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하면 변득이진하며
약다우치라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하면
변득이치하나니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이
유여시등대위신력하사 다소요익하니
시고로 중생이 상응심념이니라.
약유여인이 설욕구남하여
예배공양관세음보살하면
변생복덕지혜지남하면 설욕구녀하면
변생단정유상지녀하여 숙식덕본으로
중인애경하나니 무진의야 관세음보살이
유여시력하니라 약유중생이 공경예배
관세음보살하면 복불당연하나니 시고로
중생이 개응수지관세음보살명호니라
무진의야 약유인이 수지육십이억
항아사보살명자하고 부진형토록 공양음식
의복와구의약하면 어여의운하오
시선남자선여인의 공덕이 다부아
무진의언하사대
심다니다 세존이시여 불언하사대 약부유인이
수지관세음보살명호하되 내지일시라도
예배공양하면 시이인의 복이 정등무이하여
어백천만억겁에도 불가궁진이니라
무진의야 수지관세음보살명호하면
득여시무량무변복덕지리하리라 무진의보살이
백불언하사되 세존이시여 관세음보살이
운하유차사바세계하며 운하이위중생하여
설법하면 방편지력은 기사운하니까
불고무진의보살하사되 선남자야 약유국토중생이
응이불신으로 득도자는 관세음보살이
즉현불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벽지불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벽지불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성문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성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범왕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범왕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제석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제석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자재천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자재천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대자재천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대자재천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천대장군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천대장군신
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비사문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비사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소왕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소왕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장자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장자진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거사신으로
득도자는 즉현거사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재관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재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바라문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바라문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
비구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비구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장자 거사 재관 바라문부녀신
으로 득도자는 즉현부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동남동녀신으로 득도자는
즉현동남동녀신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와 가루라
긴다라와 마후라가 인비인등신으로
득도자는 즉개현지하여 이위설법하며
응이집금강신으로 득도자는 즉현집금강신하여
이위설법하며하나니 무진의야 시관세음보살이
성취여시공덕하여 이종종형으로
유제국토하사 도탈중생하나니라 시고로 여등은
응당일심으로 공양관세음보살하라
시관세음보살마하살이 어포외급난지중에
능시무외라 시고로 차사바세계 개호지하여
위시무외자라하나니라 무진의보살이 백불언하사
세존이시여 아금에 당 공양관세음보살
하리라하고 즉해경중보주영락하시니
가치백천양금이라 이이여지하시고 작시언하시되
인자시여 수차법시진보영락하소서 시에
관세음보살이 불능수지어늘 무진의부백
관세음보살언하사대 인자시여 민아등고로
수차영락하소서 이시에 불고관세음보살하사대
당민차 무진의보살과 급사중 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등고로 수시영락하라하시니 즉시에
관세음보살이 민제사중과 급어천룡 인비인등
하사 수기영락하여 분작이분하사대 일분은 봉
석가모니불하시고 일분은 봉다보불탑하시니라
무진의야 관세음보살이 유여시자재신력하사
유어사바세계하나니라